인사는 구성원이 채용부터 퇴직까지 만족스러운 업무환경을 조성하고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수행하는 업무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사업무는 임직원, 타 부서, 협력회사와의 Communication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의사소통 시 내용, 매너, 방식에 대한 기술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됩니다.
또한 채용, 배치, 평가, 보상을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윤리적인 마인드를 갖고 항상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조직 내 이슈가 발생했을 시 문제분석 및 해결능력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기본 자질을 바탕으로 노동법규나 인력운영 스킬 등 전반적 인사 관련 지식 및 경험을 갖고 있다면 더 좋을 것 입니다.
기획∙관리의 업무는 사업기획과 경영관리 2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사업기획업무는 국내∙외 동향을 파악하여 신 사업 기획 및 검토, 선진 트렌드 조사 등을 바탕으로 회사의 전략과 비전을 수립하며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업방향을 제시하는 업무입니다.또한 회사의 기준(평가, 전결규정 등)을 수립하여 올바른 기준에 의해 업무가 진행될 수 있도록 과정 관리합니다.
두번째로 경영관리업무는 전사 손익관리를 위한 사업 부문별 성장성/수익성 효율분석 및 그에 따른 개선방향을 도출하여 핵심지표를 과정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그에 수반되는 회의체 운영 및 전사 예산, 투자 및 원가 등 사업부문별 주요 핵심 지표를 관리합니다.
기획∙관리 업무는 회사의 기준이 되며, 경영진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명확한 기준에 의한 업무 진행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기획∙관리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재경 전반에 대한 직무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상경계열 학과 지식이 직무 전문성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관련 학과 전공을 기반으로 한 자격증이 있다면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사업부문별 유대관계를 형성에 나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업무에 대한 열정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합니다. 관리팀원은 전 사업부문을 관장하는 실무 담당자로 사업의 핵심을 꿰뚫어 볼 수 있어야 하며, 현재 상황에 대한 냉철한 통찰력을 기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업무를 경험하게 되면 회사의 전반적인 사업방향을 이해함은 물론 어떠한 사업영역에 가서도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전문가적 역량을 가진 핵심인재로 성장하게 됩니다.
재무팀은 회계업무와 자금업무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회계업무는 일반회계, 세무회계, 이와 관련된 재무정책수립을 주 업무로 하고 있으며, 세부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번째로 자금업무는 자금 조달 및 운용, 외환관리, 여신관리를 주 업무로 하고 있으며 세부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재무업무는 내부 고객들을 대상으로 외부와 연결되는 업무들이 중요하게 진행됩니다. 타 부서의 거래내용을 외부의 기준인 기업회계기준에 의하여 공시하고 기록하는 업무들을 진행함에 있어 이에 맞는 역량이 요구됩니다. 또한 현장을 이해하고 타 부서와의 협력관계를 합리적으로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객관적이며 논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회계, 세무, 자금, 관리 등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관련 법률(국제회계기준,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 상법, 외환거래법, 공정거래법 등)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갖추고 있다면 원활한 업무수행을 할수 있습니다.
신세계푸드 마케팅 부서는 트렌드분석부터 상품기획, 그리고 홍보활동까지 각 팀별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직무는 우선, 사업부 전체의 다양한 부서와 연관되어 주도적인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업무 추진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그리고 자신의 업무에 대한 열정을 기본적으로 갖춰야 합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식품/외식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하여 세상에 없는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정보 습득력, 소비자 관찰력 그리고 남다른 사고 방식이 필요 합니다.
마케팅 부서는 공장에서부터 현장까지 회사 전체의 흐름을 이해하고 컨트롤하여 성과를 창출해야 하는 중요한 부서로 다양한 업무 경험을 통해 마케팅 전문가 또는 경영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항상 열려 있습니다.
R&D는 차별화된 F&B Life Style을 제안하는 종합식품기업 신세계푸드 제품의 모든 개발 업무를 담당합니다. 주요 업무로는 제품 개발 및 품질 개선, 기초연구가 있습니다. 신세게푸드의 식품 전진기지로서 최고의 연구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고 식문화 트랜드를 이끌어가기 위한 제품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도약하고 있으며. 세부적인 주요 직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R&D 직무는 고객의 니즈와 시장 상황에 부합하는 신제품을 개발하고 기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내기 위해 다양한 역량이 필요합니다. 연구개발 분야에 대한 깊은 전문 지식,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한 분석력,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력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미래가 달려있는 만큼 목표지향적 사고가 요구되며 도전적인 사고와 책임감 또한 매우 중요한 역량입니다.
매입은 회사에서 사용하거나 판매하는 모든 것을 구입하는 부서이며, 각 카테고리별 전문 바이어가 필요로 하는 상품 등을 매입하고 있습니다.
농산/수산/축산/가공/비식품/해외소싱 으로 세분화 되어 각 카테고리에 맞는 품목군별로 더 세분화 하여 바이어가 매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기본적인 경쟁력은 얼마나 좋은 상품을 가격 경쟁력 있게 매입 하는가 에서 판가름 나기 때문에 매입활동은 회사의 경쟁력을 좌우 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활동입니다.
바이어는 경쟁력 있는 협력회사와 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을 운영하며,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운영되도록 항상 관리하여야 합니다.
또한 매입한 상품이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품질에 문제가 없는지, 사용자의 클레임은 없는지 항상 귀기울이고 관리하기 위해 매일아침 사용처에 입고된 상품에 이상은 없는지 모니터링하고, 상품 개발 및 개선, 협력회사 관리, 신규협력사 발굴, 시황파악, 매입가격 결정 등의 업무를 합니다.
신세계푸드 바이어는 식품유통을 근간으로 하는 우리 기업에서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을 책임지는 중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바이어는 시장에 적합한 상품을 적절한 시간과 장소에서 적정량을 적정 가격으로 매입해 판매에 이르는 전략까지 총괄 지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해당 상품에 대한 지식, 국내외 시황/작황에 대한 상황파악과 예측을 통한 시장분석능력과 기획력이 능숙해야 합니다. 상품에 대한 전문성, 업무기획능력, 커뮤니케이션능력을 향상시기키 위해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며, 신입사원 때부터 자기개발과 노력을 한다면 충분히 갖출 수 있을 것 입니다.
소매영업은 B2C, B2B 영역으로 나눠지며, 신상품을 각 채널에 맞게 입점시켜 영업을 하는 업무입니다.
소비자 트랜드 및 고객니즈에 맞는 트랜디한 상품을 기획하며, 공장 제조를 통해 생산된 상품의 영업활성화를 통한 손익확대와 공장 가동률 확대를 위해 노력합니다. 구체적인 업무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유통 채널별 매출실적 및 이익분석, 품질이상 유무를 제일먼저 확인합니다. 영업 특이사항에 대한 확인 및 매출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해야합니다.
2. 마케팅부서와 협업하여 신상품 기획 후 품평회와 디자인, 영양성분분석, 패키지 등을 진행하며 바이어 상담과 출시를 하게 됩니다.
3. 출시된 상품에 대한 고객반응을 살피고, 영업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 기획등을 병행합니다.
소매 유통업무에서는 상품의 기획에 필요한 트렌드 예측과 식품제조관련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행사기획과 고객사와의 상담스킬 등 영업적 능력이 추가된다면 소매 유통업무의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식자재영업은 신세계푸드가 가진 모든 상품 또는 개발 가능한 모든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을 말합니다. 단순한 식자재 공급을 넘어, 토탈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원을 신규개발하고 영업기획 및 제안을 통한 공급계약 확정의 순서로 업무가 이루어지며, 지속적인 상품개발을 통해 고객사가 요구하는 맞춤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신규발굴 외 기존 고객사에 대한 운영관리도 중요한 업무이며, 식자재 품질 모니터링, 관련 정보 제공, 각종 이벤트 지원 등의 고객만족활동을 진행합니다.
식자재 영업 마케터의 업무는 주로 현장에서 이루어 집니다.
담당하고 있는 고객사에 대해 식자재 입고시 클레임은 없었는지 확인하고, 만약 발생했다면 CS 또는 협력사를 통해 반품, 교환 등의 조치를 취하게 합니다.
중요 이슈 사업장에 대해서는 직접 미팅을 하여 업무협의를 진행하며, 고객의 요청사항 및 필요한 것들에 대한 대응을 하게 됩니다.
식재영업 업무는 고객의 니즈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기떄문에 무엇보다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당사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하는 외부 고객을 상대해야 하고, 또한 회사 내부적으로도 매입, 생산, 물류, 지원 등 모든 부서의 협조가 필요한 영역이 많기 때문에 빠른 판단력과 성실함, 침착함도 필수입니다.
수시로 개정되는 식품과 관련 된 법률을 최신화하여 사업장에 적용 가능한 식품안전기준을 수립합니다.단체급식/외식/식재유통/제조공장에서 법적 기준을 준수하고 위생적으로 제조, 유통, 조리 될 수 있도록 점검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부서입니다.
급식 및 외식 위생관리, 협력회사 점검(Audit), 고객 클레임 대응/분석 등 각 부문별로 근무를 배치 받아 식품의 전반적인 업무에 대해 다양하게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부서이기도 합니다.
급/외식 위생관리는 식음 매장(급식/외식)의 인허가 및 준법 준수사항 이행 여부 확인과 위생점검이 아닌 HACCP시스템에 준하는 과학적인 사업장 컨설팅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협력회사 점검(Audit)은 식자재에서 발생가능한 Risk를 사전에 예측하여, 효과적인 식품안전기준을 수립하고, 협력회사로부터 안전한 제품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현장 진단 및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접수된 고객의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대응하고, 재 발생되지 않도록 원인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및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업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장 관리자 및 협력회사 담당자의 온/오프라인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서 쉽게 이해 및 실행 할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있습니다.
각 분야별 담당 업무를 위해서 식품관련법(식품위생법 등) 및 식품안전인증(HACCP, ISO 등)과 같은 식품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이론 및 경험이 필요하며 현장과 긴밀한 소통을 하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 합니다.
대∙내외적으로 변경되는 법규, 이슈 사항을 신속하게 수집∙분석하여 사업장에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정보 수집능력 및 분석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사업장에 위생 지침 및 기준 설정을 위해서는 기획력, 문서작성 능력이 요구됩니다.
급∙외식 사업장 운영 및 협력회사 거래 시 발생되는 다양한 사항에 대해 정확하고 객관적인 시각 및 판단이 필요 합니다.
연구분석은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수입 상품 및 공장 제조 상품에 대한 출고 전/후 검사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는 업무를 합니다. 또한, 급/외식 사업장의 제공 메뉴에 대한 방문 검사를 통해 고객에게 발생될 수 있는 잠재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제품으로 출시하려는 제품의 경우 개발단계에서 필요한 영양성분 분석과 유통기한 설정 실험, 안전성 검증 등의 분석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식품안전센터 연구분석은 국제공인시험분석기관(KOLAS) 으로서 국내외적인 높은 신뢰성과 분석력을 확보하여 고객에게 더 안전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구분석직무는 다음과 같은 역량을 필요로 합니다.
1. 식품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품 안전“ 입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에게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겠다는 높은 책임감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2.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한 식품분석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분석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고역량이 필요합니다.
3. 식품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 및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안전관리 직무는 크게 안전, 보건 업무로 나누어지며, 각 분야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준수, 인허가 및 관리, 안전보건시스템의 운영 등 세부 업무 등을 수행 하고 있습니다.
1. 먼저 안전관리 업무는 사업장내 사고예방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는 업무로서 근로자의 안전교육, 설비∙기계기구 안전점검, 법 준수 여부 점검, 재해 관리, 안전 Audit 활동 등의 세부 업무를 수행 하고 있습니다.
2. 보건 업무는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을 주 목적으로 하는 업무로서 건강검진(특수건강검진), 유소견자 관리, 근골계질환 예방 관리. 작업환경 측정 및 개선활동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또한 사업장 의 화재 및 각종 재난 발생 예방을 목적으로 소방시설 유지∙관리 상태 점검, 가스시설 안전관리, 풍수해 등 재난 위험관리 활동을 수행합니다.
안전관리 업무는 기본적으로 안전보건 관련학과 전공자 또는 관련 자격 소지자(산업안전, 산업위생)를 필요로 하며, 기타 전기, 기계, 소방 등 안전업무와 접목 할 수 있는 타전공자 역시 업무를 할 수 있는 분야 입니다.
안전관리 분야는 단순히 법규 및 기존 업무의 답습과정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법으로 업무를 개선하고 관련 부서와 협업과 소통을 통해 효율적으로 일하고자 하는 진취적인 마인드와 열정이 요구되며, 안전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기획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되므로 검토하고 기획한 사안들이 현업 부서에서 실제적으로 적용되는 만큼 철저한 기획력과 현업에서 실행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점검 할 수 있는 실행력과 전문성이 필요 합니다.
선호전공 : 산업안전, 환경안전, 안전공학선호자격증 : 산업안전기사, 산업위생기사
생산관리는 생산활동을 하는데 있어 전반적인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투입되는 원료, 인력, 설비, 생산환경에 대한 세부 계획을 수립합니다. 또, 원부자재 수율, 가동율, 생산성 등을 점검하여, 인건비 효율화와 생산성 개선을 이루어내며, 제품 품질을 점검하고 개선하여 더 좋은 제품들을 만들어내는 직무입니다.
주요 업무에 대해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산해야 할 제품의 종류, 수량, 품질 수준, 투입 자재와 이에 필요한 설비능력, 투입 인력 등을 파악하여 생산 계획을 수립합니다.
2. 생산 공정에 투입되는 원료(수율), 작업방법(공정), 생산설비 및 투입 인력 효율화 시킬 수 있는 개선점을 찾아, 생산성을 향상 시킵니다.
3. 안전하고 위생적인 작업환경을 제공하여 사원들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근무분위기를 형성해 나갑니다.
식품 및 생산 설비에 대한 전문지식과 현장 활동을 통해 개선활동을 실천하고 솔선수범하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또한 신제품 출시 시, 전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이슈들을 파악해내고, 이를 해결해낼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과 작업현장 및 영업 등과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내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요합니다.
고객이 안심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생산단계에서는 신선하고 우수한 품질의 원료확보에서부터 정품, 정량 투입을 위한 공정관리 시스템의 벤치마킹, 식품안전을 위한 HACCP 및 글로벌 관리기준을 적용한 공정관리로 품질의 자부심을 지켜가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 제품의 품질향상 및 유지관리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제품 점검을 통해 품질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사후품질을 관리합니다. 이 밖에 제조 공장에서 생산된 원료와 제품에 대한 미생물, 이화학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식품안전성을 평가합니다.
구체적인 업무에 대해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자사 제조공장 제품 안전점검 및 개선활동을 실시합니다.
2.위해관리, 위생관리, 제품 점검 및 분석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만들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3.각 공장의 지표실적 분석결과로 현장 안정적 가동 및 이슈 여부를 확인, 개선과제 도출을 통하여 최적안을 선정하고, 집행과정을 공유하여 현장을 최적으로 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4.기존 공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정 운전현황 파악 및 이상 발생 시 기술지원을 담당하여 공정을 안정화 시킵니다.
품질관리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역량이 필요합니다.
1.품질 관련 돌발적 상황 직면 시 신속한 판단으로 최선의 해결책을 찾아내고 상황에 대처하는 신속한 판단 및 상황대처 능력이 필요합니다.
2.투철한 윤리의식을 기반으로 정해진 규정과 절차에 따라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원칙을 준수하는 태도와 윤리적인 자질이 필요합니다.
3.업무와 관련된 모든 부분에 대해 주의와 관심을 기울이고,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세심하게 점검하는 꼼꼼함이 필요합니다.
4.제품에 대한 각종 정보 및 전 공정을 이해하고 이를 최적의 산출물 도출에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제품 및 공정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5.적법한 업무수행을 위해 품질관리 업무와 관련된 규정 및 법률에 대한 이해도와 계속해서 품질 관련 지식과 규정 및 법률을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식품공학, 식품영양학, 생명공학, 화학공학, 환경공학등을 공부하였거나 식품 위생사, 식품 기사 등 품질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신 분들은 업무를 수행하기에 수월합니다.
시설관리는 공장 운영 전반과 관련한 제조설비, 부대시설, 수도광열비 관리, 수선비관리 등 공장이 효율적으로 운영 될 수 있도록 개선활동, 예방점검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주요 업무에 대해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신규 제조설비를 도입하여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하고, 현재 운영중인 제조설비를 개선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합니다.
2. 제조설비 운영에 쓰이는 전기, 가스, 물, 스팀, 압축공기 등의 보조적인 에너지원을 관리/점검하고, 효율화합니다.
3. 공장에서 쓰는 에너지의 낭비요소를 제거하고 수선비를 절감하여, 공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합니다.
4. 개량보전을 통해 설비의 열화를 막고, 고장률을 최소화하고, 법정검사 대응 및 유해요소 제거로 안전사고를 예방합니다.
1. 현장의 제조설비와 부대시설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제조설비와 부대시설을운영/관리 할 수 있는 설비 관련 전문성과 꾸준한 자기개발을 통해 설비 관련 트렌드를 습득하여 현장에 접목 시킬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2. 작업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관리가 필요한 제조/시설 설비들을 찾아내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현장의 문제요소를 예리하게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선호 전공 : 전기, 가스, 소방, 공조냉동기계, 에너지, 대기, 환경, 수질 관련 전공
-우대 자격증 : 전기, 가스, 소방, 공조냉동기계, 에너지, 대기, 환경, 수질 관련 자격증
물류는 크게 물류기획, 물류운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거점계획, 경영계획수립, 프로세스개선, 유통물류, 급식/식재물류 등의 세부업무가 있습니다. 주요업무에 대해 세분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업무에 대해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거점계획 회사의 사업영역 확대 및 매출 신장에 따른 거점 개발 검토업무로서 회사 정책에 맞게 최적 거점 및 보관 인프라 개발 업무라 할 수 있습니다.
2. 경영계획 수립 전사 경영계획에 따라 물류 운영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계획에 맞춰 자원최적화 및 인프라 개발이 이루어 집니다.
3. 원가관리 하역 및 배송, 보관비용 관리 및 절감 안을 수립하게 됩니다.
4. 프로세스개선 현재 운영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문제점 발굴 및 개선을 통하여 물류비용 절감 직접이익 개선 및 물류 서비스 개선이 이루어 집니다.
5. 유통물류 이마트 납품 및 수입 농/수/축산물 재고 및 출고 관리를 담당하며, 외부 보관창고 재고관리 및 보관비&이마트 납품물류비용(배송, 하역) 정산업무를 담당합니다.
6. 급식/식재물류 당사운영 급식사업장 및 일반사 납품 관리 업무를 하게 됩니다.
물류업무는 고객, 타 부서, 협력회사와의 Communication이 필수적입니다. 의사소통의 명확성, 매너, 방식에 대한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가 요구되며, 재고관리를 하여야 하고, 협력회사 관리를 하여야 하기에 윤리의식이 요구됩니다.
또한 불합리한 운영 방식을 개선하여 효율적인고 효과적인 물류관리가 될 수 있는 개선 마인드 및 전반적인 물류운영관련 지식 및 경험을 가지고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물류, 산업공학 등 관련 전공 공부하였거나 물류관리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업무에 더 쉽게 적응하실 수 있습니다.
영양사와 조리사는 고객에게 안전하고 맛있는 식사 제공을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는 업무를 수행하며, 크게 메뉴관리, 위생관리, 식당 운영 관리의 업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양사와 조리사는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만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고객을 만족시키는 서비스 마인드를 함양하고 적극적인 communication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적게는 3~4명에서 많게는 4~50명에 이르는 조리원을 관리하기 위한 리더십과, 조직 내 이슈가 발생 했을 때 슬기롭게 대처하는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최신 메뉴 트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긍정적인 성격, 적극성, 고객과의 접점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다면 업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조리업무는 크게 음식관련 메뉴를 만들고, 점포 내 위생업무를 책임지며 주방 식재율을 계획, 예상하여 각 파트에 적합한 음식의 전반적인 관리와 실행을 합니다.
더불어 조리기술을 향상 시키는 것에 주 목적이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현재 나가고 있는 메뉴를 정확히 숙지하고 만들 수 있는 개인적인 스킬 향상을 기본으로 매뉴얼, 레시피 작업 및 현재 사용하는 음식에 관련한 식재율을 계획하며 점포 위생 업무를 주로 담당합니다. 주요 업무에 관련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조리업무는 해당하는 파트의 조리기술을 습득하고 조리기술을 발전 시키는 것이 기본적인 업무입니다. 나아가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성, 마인드, 용모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식재율 계획과 분석, 재고관리, 위생업무, 조직관리 등 광범위한 부분에서도 기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 됩니다. 품평을 통한 끊임없는 메뉴개발과 음식에 관한 공부, 즉 지속적인 자기개발과 표준 매뉴얼을 숙지하고 조리기술을 향상시키며 다른 점포와 다른 구성원과 끊임없는 의사소통으로 원활하게 조직에 융화되고 서로협력, 배려하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면 조리업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객의 방문 전부터 식사 중, 퇴점 이후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을 도와드리고 응대하는 업무입니다.
홀 서비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질은 정직과 배려, 그리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인드입니다. 고객의 요구에 항상 적극적인 태도로 임해야 하며, 새로운 업무의 습득에도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배우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나의 입장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을 쉬지 않아야 하고, 어떤 그릇된 상황이나 사태에 대해서 정직하게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하며, 철저한 자기관리 능력도 빼놓을 수 없는 자질 중 하나입니다.
본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점포에서 베이커리 생산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구체적인 업무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산: 케익류,제과 / 제빵류를 직접 생산하며 생산계획량에 맞추어 제조합니다.
2. 주문: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원/부재료를 통합시스템에 등록하며 일일 생산계획에 맞추어 주문합니다.
3. 진열: 최종 제품 판매를 위한 진열 관리를 합니다.
4. 위생: 원/부재료, 도구류, 장비 등 HACCP 규정에 맞는 위생관리를 실천합니다.
5. 판매서비스: 고객에게 호텔서비스에 준하는 고객만족을 선사합니다.
6. 점포운영: 매출관리, 인원관리, 고객관리 등 전반적인 점포운영에 필요한 영업관리를 합니다.
베이커리 기술을 습득하고, 베이커리 기술을 발전 시키는 것이 기본적인 업무입니다.
나아가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성, 마인드, 용모 등을 반드시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식재율 계획과 분석, 재고관리, 위생업무, 조직관리 등 광범위한 부분에서도 기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요구 됩니다.
품평을 통한 끊임없는 메뉴개발과 음식에 관한 공부, 즉 지속적인 자기개발과 표준 매뉴얼을 숙지하고, 기술을향상시키며 점포 구성원과 끊임없는 의사소통으로 원활하게 조직에 융화되고 서로협력, 배려하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면 업무를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